코골이 양압기 처방받은후기 – 비용은 얼마나들까?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단순히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것을 넘어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저 역시 이러한 문제로 오랜 기간 고통받아 왔고, 결국 양압기 처방을 받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양압기 처방부터 사용까지의 과정을 공유하며,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느낀 점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코골이 양압기 처방을 받으러 이비인후과 방문

우선 이비인후과에 방문을 해서 양압기를 처방받기위한 사전진료를 보았습니다.

사전에 제 코안의 상태와 목의 구조 상태 등을 꼼꼼하게 내시경으로 체크하고 하루 입원해서 수면 다원화 검사를 하기로했습니다.

이 검사는 수면 중 호흡 상태와 기도 협착 정도를 측정하는 필수 단계입니다

진료 후 1주일 뒤 저녁 9시에 입원을 해서 온 몸에 전기장치같은 기계를 달고 머리에 붙이고 잠이 혹시 안 올 수 도 있으니 수면제 한알을 주시면서 먹고 자라고 하시더라구요.



자면서 바깥에 계신 분 (임상병리사? )께서 저의 수면상태를 계속 체크하고 계신다고 하더라고요.

몸에 기계를 달고 자야하니까 잠이 안 올 줄 알았는데 밤 10시부터 5시까지 깨지 않고 푹 잘 자서 검사하시는분이 놀라셨다는 … ^^;

새벽 5시에 기계를 다 빼고 퇴원했습니다. 검사결과는 3~4일 뒤에 나온다고 하여서 다시 병원을 방문하기로 했습니다.

검사 결과, 저는 중증도 이상의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진단을 받았고 양압기 치료를 받으라고 하셨습니다.



양압기 테스트를 하려 병원 두번째 방문

양압기를 착용하고 수면검사를 한 번 더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양압기에서 나오는 차가운 바람과 얼굴에 양압기 마스크를 낀채로 잠을 자려니 이번에는 수면제를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잠이 계속 깨더라고요.

심지어 양압기 착용하고 잔 그날에 감기까지 걸렸습니다. 생각보다 양압기에서 나오는 바람이 차더라고요 ㅠ

적응하기 힘들었습니다. 처음이라서 아마 더 그랬을지도 모릅니다.



양압기비용 및 구매 방법




양압기는 직접 내돈을 주거나 아니면 국민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건강보험 적용을 받아 한달에 44,500원씩 내는 걸로 결정하였습니다.

(양압기의 순응기간은 3개월로 정해져 있습니다. 혹시 임대준 1달정도 해외출국 시에는 건강보험 급여혜택이 정지된다고 합니다)

만약 위의 건강보험혜택을 적용받기 귀찮고 직접 양압기를 구매하고자 할 때는 대략 100만원가량 소요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양압기 처방 1주일 후기



집에 돌아와 첫날 양압기를 쓰고 잠을 청했습니다. 양압기 마스크를 통해서 뿜어져나오는 차가운 공기가 적응하기 힘듦니다 ㅜ

마스크를 끼고 똑바로 누워 잠을 청했는데 중간중간 자주 깼습니다. 몸을 뒤척이고 고개를 옆으로 돌릴때마다 마스크가 삐뚤어지거나 하여서 바람새는 소리가 들리고 … 여간 불편한게 아니었습니다. 아무래도 적응기간이 좀 필요할 듯 싶습니다.

양압기를 사용한 후에는 노즐과 코에 닿았던 부품을 깨끗하게 세척해야합니다.

와이프에게 물어보니 자는동안 코고는 소리는 하나도 들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양압기도 너무 조용해서 소음도 안나고 이젠 옆에서 자도 편안하게 잘 수 있을꺼 같다고 ^^; 했습니다.

계속적으로 착용을 하면서 적응을 해 나가면 제 수면의 질이 좀 더 좋아지리라 생각됩니다.

혹시 코골이로 고통받고 계신분이있다면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